read

Autres langues

Langue: ko

Version: 1997년 6월 12일 (fedora - 25/11/07)

Section: 2 (Appels système)

이름

read - 파일 기술자(file descriptor)를 통해서 읽어들인다.

사용법

 #include <unistd.h>
 
 ssize_t read(int fd, void *buf, size_t count);
 

설명

read()는 파일 기술자 fd에서 buf로 시작하는 버퍼에 count 바이트까지 읽기를 시도한다.

만일 count가 0이라면 read()는 0을 반환하며 다른 결과는 가지지 않는다. 만일 count가 SSIZE_MAX보다 크다면, 결과는 예측할 수 없다.

반환값

성공시, 읽은 바이트 수를 반환하며(0은 파일의 끝을 나타낸다.) 파일 포인터의 위치는 읽은 수만큼 이동된다. 만일 이 수가 요구된 바이트의 수보다 작더라도 에러는 아니다; 이것은 실제로 즉시 이용할 수 있는 바이트가 거의 없기 때문이거나 (아마도 이것은 파일의 끝이어서 닫았거나 파이프나 단말기에서 읽기 때문이다.) read()가 어떤 신호에 의해 인터럽트가 되었기 때문이다.

에러시, -1을 리턴하며 errno는 적당한 값으로 설정된다. 이 경우 파일 포인터의 위치가 바뀔지 어떨지는 예측할수 없다.

에러

EINTR
어떤 데이터를 읽기도 전에 함수가 신호에 의해 인터럽트되었다.
EAGAIN
넌-블록킹 I/O가 O_NONBLOCK을 사용하여 선택되어졌고 즉시 읽을 수 있는 데이터가 없다.
EIO
I/O 에러. 이것은 백그라운드 프로세스 그룹에 있는 프로세스가 제어되는 tty 단말기에서 읽기를 시도할때, 그리고 이것이 무시되거나 봉쇄되는 SIGTTIN이거나 또는 프로세스 그룹이 고아일때 일어난다. 또한 디스크나 테이프에서 읽는동안 저레벨(low-level) I/O 에러가 있을 때 일어난다.
EISDIR
fd가 디렉토리를 가리킨다.
EBADF
fd가 유효한 파일 기술자가 아니거나 읽기 위해 열려지지 않았다.
EINVAL
fd가 읽기에 적당하지 않은 객체와 연결되었다.
EFAULT
buf는 접근할 수 없는 주소공간을 가리키고 있다.

fd에 접속된 객체에 의존하여 다른 에러가 일어날 수 있다. POSIX는 데이터 일부를 읽은 후 인터럽트 되었을 경우 read가 -1이나( errno는 EINTR로 설정된다.) 이미 읽은 바이트의 수를 리턴하도록 허용한다.

호환

SVr4, SVID, AT&T, POSIX, X/OPEN, BSD 4.3

RESTRICTIONS

NFS 파일 시스템에서, 읽은 적은 양의 데이터는 단지 처음 타임 스탬프에서만 갱신되며 연속적인 콜은 그렇게 하지 않는다. 이것은 캐싱(caching)하는 클라이언트 쪽 특성 때문인데, 모든 NFS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접근 시간(atime) 갱신을 하지는 않으며 클라이언트 쪽 캐쉬에서 읽기를 한 클라이언트는 서버 쪽 읽기가 없기 때문에 서버에 접근시간 갱신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. UNIX 구문은 클라이언트 쪽 캐싱 특성을 불가능하게 하여 얻어지며 이것은 대부분의 상황에서 서버 부하를 증가시키고 성능을 감소시킨다.

관련 항목

close(2), fcntl(2), ioctl(2), lseek(2), readdir(2), readlink(2), select(2), write(2), fread(3)

역자

정강훈 <skyeyes@soback.kornet.net>, 2000년 5월 28일